본문 바로가기
IT 컴퓨터 사용꿀팁

4K모니터 영상전송과 충전이 동시에 되는 USB C타입 케이블

by 개통신청.com 2023. 4. 26.
반응형

얼마 전 구매한 모니터 기능 중 가장 매력적인 게 바로 USB-C 포트로 맥북을 연결 시 영상, 음악, 충전이 한 번에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집에 있는 휴대폰 케이블로 연결해 보았으나 영상은 안 나오고 충전만 되더라고요.. 검색결과 영상전송과 충전이 동시에 되는 케이블이 따로 있다는 사실을 알고 오늘 포스팅을 해봅니다.

 

USB 3.2 gen2×2 C to C케이블 사진
썸네일

1. 어떤 USB-C 케이블이 가능할까?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모니터에 있는 C타입 단자가 4K 영상 송출을 지원하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다음은 케이블이 4K 영상 송출을 지원하는 케이블인가를 알아봐야 합니다.

 

일반적인 휴대폰 충전에 사용하는 케이블은 불가능합니다. 단자가 C타입으로 똑같이 생겼어도 케이블의 기능과 성능이 종류별로 다르기 때문에 사용 목적에 맞는 케이블을 구매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처음 이사실을 몰라서 집에 있는 휴대폰 USB C타입 케이블을 맥북프로와 4K 모니터에 연결했는데 영상이 안 나와서 모니터 반품가지 생각했었어요 하지만 USB 3.2 케이블로 연결하면 영상과 충전이 한 번에 가능합니다. 

 

a주목해야 할 점은 단자가 C타입이라고 해도 겉모습만 보고 판단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케이블도 마찬가지로 겉모습은 C to C 단자이지만 USB 2.0인지 3.0인지 아니면 최신의 3.2 gen2 ×2 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4K 영상전송과 충전이 동시에 가능하려면

  영상전송 전력 전송속도
USB 2.0 불가능 5V 100mA 5W 280~480Mbps
USB 3.0(3.1 Gen1) 가능 5V 500mA 25W 4~5Gbps
USB 3.1 Gen 2 가능 5V 900mA 45W 10Gbps
USB 3.2 Gen 2×2 가능 5V 900mA 45W 20Gbps

케이블 기능과 충전기능은 다르다는 점 참고하세요

 

제일 중요한 영상 지원이 가능한가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Display Port 지원이 가능한 기기에서 영상전송이 가능한데 속도가 5~10Gb/s를 충족해야 하므로 USB 2.0 C to C 케이블으로는 영상전송이 안된다는 점 꼭 알아 두세요

 

 현시점에서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USB 3.2 Gen 2 ×2 케이블을 구입하는 게 가장 합리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USB 3.2 Gen 2 ×2 케이블의 장점 및 단점

이 케이블은 휴대폰에 사용하기에는 과할 정도의 성능을 지녔습니다. 요즘 휴대폰의 초고속 충전을 사용할 때도 사용하지만 이 케이블이 특화된 곳은 노트북 혹은 맥북과 4K 모니터를 연결할 때입니다.  휴대폰은 15W 만의 전력으로도 충전이 충분하지만 노트북에 사용하기에는 모자라기에 최대 100W를 지원해야 합니다.  또 빠른 최대 20 Gbps의 전송속도로 외장 SSD를 연결할 때에도 SSD의 속도를 늦추지 않고 노트북과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SSD 사용 시 USB 3.2 Gen2 ×2 방식의 케이블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장점

  1. 빠른 전송속도 (최대 20 Gbps 속도지원)
  2. 초고속 충전 지원 (최대 100W)
  3. 4K 모니터와 연결 시 영상전송과 노트북 충전 동시 가능
  4. 합리적인 가격 (쿠팡에서 2미터 기준 16,000 정도)
  5. 외장 SSD 연결 시 빠른 전송속도로 SSD 성능을 그대로 살릴 수 있음

단점

  1.  간섭문제 :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음악제작용으로 사용하고 있는 맥북과 모니터를 이 케이블로 연결했는데 스피커에서 노이즈가 생깁니다. 이유를 찾아봤는데 고주파에 의한 2.4 Ghz 무선 장치의 간섭 영향이라고 되어 있으나 스피커에서 노이즈가 생기는 현상과 관련이 있는지는 아직 알 수 없었습니다. 케이블을 HDMI로 바꾸고 나니 간섭현상이 사라진 걸로 보아 USB-C 타입으로 모니터 연결 시 생기는 문제라는 것은 확실합니다.

 

 

3. 요약 및 정리

모양이 같은 C타입의 단자를 가진 케이블이라도 USB 버전에 따라 성능과 기능이 완전히 달라지게 된다. 특히 영상 송출이 가능한 USB C 타입 케이블의 경우  3.0 버전부터 그 이상 버전은 가능하다. 또 버전에 따라 충전속도를 지원하는 전력이 다른데 초고속 충전을 위해서는 3.0 버전 이상을 사용해야 한다. 휴대폰 초고속 충전을 할대 충전기의 성능이 초고속 충전기라도 케이블이 이 충전기의 기능을 받쳐주지 않으면 초고속 충전이 되지 않는다 점을 꼭 기억하고 충전기와 케이블을 같은 스펙으로 맞춰서 사용해야 한다.

 

음악용으로 사용할 때는 간섭현상으로 인해 사운드에 노이즈가 끼이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모니터 연결 시 HDMI 케이블을 사용하고 전원은 따로 연결하는 방법으로 간섭현상을 피할 수 있다.

 

지금 최고의 기능은 USB4 가 최신이며  속도도 40Gb를 지원하지만 케이블의 길이가 0.8M 까지가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고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USB3.2 버전이 최고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